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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자도덕경] 65장 : 백성을 어리석게 한다
글쓴이: 이을로   날짜: 2017.08.31. 07:54:37   조회: 348
노자도덕경 읽기, 두강 이을로

노자도덕경 읽기, 두강 이을로
노자도덕경 읽기, 두강 이을로
[노자도덕경] 65장 : 백성을 어리석게 한다

옛말에 도를 잘 행하는 사람은 백성을 총명하게 하지 않고 어리석게 한다고 하였다. 백성을 다스리기 어려운 것은 지혜가 많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지혜로 나라를 다스림은 나라를 해치는 것이고, 지혜롭지 않음으로 나라를 다스림은 나라의 복이 된다. 이 두 가지 다스림의 방법을 아는 것이 예나 지금이나 같이 본받는 것이다. 언제나 본받음을 아는 것을 그윽한 덕이라 한다.

그윽한 덕은 깊고 멀다. 사람들이 다스림에 지혜를 사용하나 성인은 지혜를 사용하지 않음은 평범한 것들과 다른 길을 택하는 것이요, 큰 길을 따르니 크게 순응하는데 이른다.

* 2017 08 31 두강 이을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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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혜에 대한 참고 글, 장자우화 외편 천지 5장

요堯임금의 스승은 허유許由이며, 허유의 스승은 설결齧缺이고, 설결의 스승은 왕예王倪요, 왕예의 스승은 피의被衣다. 요임금이 허유에게 물었다. "설결이라는 분은 천자에 적합한 분입니까? 제가 왕예 선생님을 통해 그 분에게 천자를 맡아 달라고 부탁하려 합니다."

허유가 말했다.

"설결은 틀림없이 천하를 위태롭게 할 것이네! 설결은 총명하고 지혜롭네. 말과 행동이 모두 민첩하고 성품이 남보다 뛰어나네. 또 하늘로부터 받은 자연에 인위를 써 뭔가 이루려는 사람일세. 백성들의 잘못을 금지하면서도, 잘못이 일어나는 원인이 본인에게 있음을 알지 못하고 있네. 이런 그가 어떻게 천자가 될 수 있는가?

그가 천자가 되면 인위에 편승해서 천리를 무시하며, 틀림없이 자기본위로 만물을 차별화하고, 지혜로 불타듯 광분하며, 작은 일에 매달릴 것이네. 틀림없이 외물에 얽매이며, 외물에 응하면서 비위나 맞추고, 외물에 맞춰 변화하니 처음부터 가진 근본의 도가 없어질 것이네. 이런 그가 어떻게 천자가 될 수 있겠는가?

그는 가족처럼 한 무리의 우두머리는 될 수 있을 뿐, 큰 무리의 우두머리는 될 수 없네. 그는 다스림과 혼란의 우두머리가 되네. 그가 천자가 되면 신하에겐 재앙이고, 그가 신하가 되면 천자에겐 도적이 되네."

老子 道德經 65章 原文
古之善爲道者,非以明民,將以愚之。民之難治,以其智多。故以智治國,國之賊;不以智治國,國之福。知此兩者亦稽式。常知稽式,是謂玄德。玄德深矣,遠矣,與物反矣,然後乃至大順。
고지선위도자,비이명민,장이우지。민지난치,이기지다。고이지치국,국지적;불이지치국,국지복。지차량자역계식。상지계식,시위현덕。현덕심의,원의,여물반의,연후내지대순。

(Pure, unmixed excellence)
The ancients who showed their skill in practising the Dao did so, not to enlighten the people, but rather to make them simple and ignorant.
The difficulty in governing the people arises from their having much knowledge. He who (tries to) govern a state by his wisdom is a scourge to it; while he who does not (try to) do so is a blessing.
He who knows these two things finds in them also his model and rule. Ability to know this model and rule constitutes what we call the mysterious excellence (of a governor). Deep and far-reaching is such mysterious excellence, showing indeed its possessor as opposite to others, but leading them to a great conformity to him.

* 원문, 영어번역문 출처 : ctext.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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