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통 : 기문둔갑의 명가, 두강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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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00년의 세월을 거슬러 주역의 핵심과 소통하기
주역통
이을로 저 | 늘품플러스, 2011 12 10
페이지 642 | 판형 B5
정가 38,000원

구입처
교보문고 | 알라딘 | 예스24 | 인터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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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괘(상괘)   

아래괘(하괘)

 수

중수감
重水坎

동효별해설

지수사
地水師

동효별해설

뇌수해
雷水解

동효별해설

풍수환
風水渙

동효별해설

천수송
天水訟

동효별해설

택수곤
澤水困

동효별해설

산수몽
山水蒙

동효별해설

화수미제
火水未濟

동효별해설

 지

수지비
水地比

동효별해설

중지곤
重地坤

동효별해설

뇌지예
雷地豫

동효별해설

풍지관
風地觀

동효별해설

천지비
天地否

동효별해설

택지췌
澤地萃

동효별해설

산지박
山地剝

동효별해설

화지진
火地晉

동효별해설

 뢰

수뢰준
水雷屯

동효별해설

지뢰복
地雷復

동효별해설

중뢰진
重雷震

동효별해설

풍뢰익
風雷益

동효별해설

천뢰무망
天雷无妄

동효별해설

택뢰수
澤雷隨

동효별해설

산뢰이
山雷頤

동효별해설

화뢰서합
火雷噬嗑

동효별해설

 풍

수풍정
水風井

동효별해설

지풍승
地風升

동효별해설

뇌풍항
雷風恒

동효별해설

중풍손
重風巽

동효별해설

천풍구
天風姤

동효별해설

택풍대과
澤風大過

동효별해설

산풍고
山風蠱

동효별해설

화풍정
火風鼎

동효별해설

 천

수천수
水天需

동효별해설

지천태
地天泰

동효별해설

뇌천대장
雷天大壯

동효별해설

풍천소축
風天小畜

동효별해설

중천건
重天乾

동효별해설

택천쾌
澤天夬

동효별해설

산천대축
山天大畜

동효별해설

화천대유
火天大有

동효별해설

 택

수택절
水澤節

동효별해설

지택림
地澤臨

동효별해설

뇌택귀매
雷澤歸妹

동효별해설

풍택중부
風澤中孚

동효별해설

천택리
天澤履

동효별해설

중택태
重澤兌

동효별해설

산택손
山澤損

동효별해설

화택규
火澤睽

동효별해설

 산

수산건
水山蹇

동효별해설

지산겸
地山謙

동효별해설

뇌산소과
雷山小過

동효별해설

풍산점
風山漸

동효별해설

천산둔
天山遯

동효별해설

택산함
澤山咸

동효별해설

중산간
重山艮

동효별해설

화산려
火山旅

동효별해설

 화

수화기제
水火旣濟

동효별해설

지화명이
地火明夷

동효별해설

뇌화풍
雷火豐

동효별해설

풍화가인
風火家人

동효별해설

천화동인
天火同人

동효별해설

택화혁
澤火革

동효별해설

산화비
山火賁

동효별해설

중화리
重火離

동효별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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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역통 머리말] 허물없음을 구할 뿐이다
 
길(吉)은 편안함과 화평함이고,
흉(凶)은 나를 치는 살벌함이며,
회(悔)는 상처를 당한 후 후회하는 것이고,
린(吝)은 어렵고 한스럽고 애석한 것이다.
이러한 것들에 얽매이지 않고 중화와 중용을 바라는 것이 무구(无咎)를 구하는 것이다.
결국 군자가 얻고자 하는 무구는 길흉회린을 벗어난 허물없음이다.
 
그러나 미래의 길흉회린을 미리 알아야 허물없음도 구할 수 있다.
현재와 미래 사이에 인과관계가 있든 없든 이 둘을 연결해주는 무엇인가가 있어야 하고,
이 연결도구를 읽을 수 있어야 미래의 길흉회린을 미리 알 수 있다.
미리 안다는 것이 점이고, 점술이다.
인류가 이용하는 점술 도구 중 가장 오래된 것이 주역이다.
 
3,000년이 넘은 주역의 역경(易經)은 소박하고 단순한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그 이야기가 품고 있는 은밀한 속내만 알 수 있으면 자신의 문제에 즉각 적용할 수 있다.
자신에게 주는 역경의 속내를 알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지 않다.
단지 주의 깊은 경청이 필요할 뿐이다.
 
그럼에도 역경의 이야기가 제대로 들리지 않는 경우가 있다.
가장 큰 이유는 잡음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소위 역경의 참고서격인 역전(易傳)들이 자신만의 목소리로 역경을 묻히게 했다.
십익(十翼)에 묻히고, 정이의 이천역전(伊川易傳)과 주희의 주역본의(朱易本義)에도 묻혔다.
이러한 해설서들이 역경의 이야기를 바로 듣게 하는 역할도 했지만, 해설이 너무 많아 역경의 목소리를 작게도 만들었다.
 
역경의 이야기를 제대로 알기 위해선 역경 자체에 주파수를 맞춰야 한다.
그리고 역경의 괘사와 효사가 정확히 무엇을 말하는지 알아야 한다.
청나라의 왕인지(王引之), 중국의 고힐강(顧詰剛), 이경지(李鏡池), 고형(高亨)과 같은 이들이 역경의 정확한 해석에 큰 기여를 했다.
역경의 또 다른 본으로 발표된 상해박물관장전국초죽서(上海博物館藏戰國楚竹書)와
마왕퇴한묘백서(馬王堆漢墓帛書)로 인해 기존의 역경해석의 오류들도 바로 잡을 수 있게 됐다.
 
본 책은 주역의 역전인 단전(彖傳)과 상전(象傳) 등을 배제하고 역경 자체의 내용에만 집중했다.
마땅히 이래야 한다는 의리론도 없고,
복잡한 상수론도 없다.
소설같은 재미도 없다.
단지 미래의 길흉회린을 예측하는 점서로 역경의 내용에만 매달리다 보니 맛도 없다.
살을 발라낸 뼈만 있다.
역경의 이야기가 간명할수록 더 많은 분야에서 예측의 잣대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는 신념으로 책을 엮었다.
 
주역의 역경을 [주역통周易通]이라는 이름으로 엮으면서 많은 분들의 도움을 받았다.
책의 내용에 조언을 해준 두강원 학인분들에게 고마움을 전한다.
특히 참고자료를 구해준 이옥영·박현필 씨,
꼼꼼히 교정을 봐준 박은숙·홍란희 씨,
프로그램 개발로 격려해준 남현우 씨에게 감사를 전한다.
아울러 책을 엮는 동안 주역의 새로운 시각을 열어 준 고형(高亨) 교수에게 깊은 존경을 바친다.

사람의 정함이 있으면 하늘을 이길 수 있다는 인정승천(人定勝天)의 오만함을 버리고,
단지 허물없음을 구하는 이들에게 이 책이 좋은 벗이 되길 바란다.
2011년 9월 이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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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러두기] 주역통의 구성과 해석기준
 
1. 괘 해석의 구성
64괘에 대한 해석들은 다음의 순서를 따랐다.
(1) 괘명,
(2) 괘의 의미에 대한 요약,
(3) 괘상,
(4) 괘의 원문,
(4) 원문의 전체해석,
(5) 원문의 부분해석과 주석.
 
역경의 괘사와 효사는 점을 치기 위해 독립적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독립적인 사용을 위해 주석은 부분해석 바로 밑에 각각 두었다.
주석 중 참고할 부분을 언급한 것은 조견표와 페이지 색인을 둬 손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였다.
 
2. 주역 원문의 기준
역경 원문은 주역대전금주(周易大傳今注, 고형高亨, 2004 청화대학 출판본)를 기준으로 하였고,
현토를 위한 구절의 구분에는 주역 통행본(中國哲學書電子化計劃에 의한 역경 수록분, 2010 07 01현재)도 참고하였다.
구절의 구분이 되는 띄어쓰기와 마침표는 괘 해석의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주역책과는 많은 부분에서 차이가 있으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다.
 
3. 괘명의 표시와 통일
괘명은 효사 중에서 어느 한 글자나 두 글자를 취하여 괘명으로 삼고, 괘사의 제일 앞에 있다.
그러나 현재 통용되고 있는 통행본 중 괘명이 생략된 괘가 있다.
이를 본 책에서는 ( )안에 표시하였다.

해당되는 괘는 다음과 같다.
10번 이괘(履卦), 12번 비괘(否卦), 13번 동인괘(同人卦), 52번 간괘(艮卦), 61번 중부괘(中孚卦).
 
또 현재 혼용되고 있는 괘명은 아래와 같이 통일하였다.
-  3번 괘명은 준괘(屯卦)로 한다. 둔괘로 쓰기도 한다.
- 33번 괘명은 둔괘(遯卦)로 한다. 돈괘로 쓰기도 한다.
- 45번 괘명은 췌괘(萃卦)로 한다. 취괘로 쓰기도 한다.
 
4. 괘 해석에 참고한 초죽서와 백서주역
초죽서(楚竹書)와 백서주역(帛書周易)은
현재 쓰고 있는 주역 통행본을 보충하고 새로운 해석을 가능하게 해주는 귀중한 자료이다.
 
초죽서는 상해박물관장전국초죽서(上海博物館藏戰國楚竹書, 줄여서 전국초죽서 또는 상박초간이라 부른다)를 말한다.
1994년 상해박물관이 홍콩에서 사들인 대량의 초죽서를 정리하여 2003년 책으로 낸 책이다.
3권에 실린 주역의 내용은 현존하는 역경 중 가장 이른 시기의 것으로 기원전 221년 전후의 것이다.

백서주역은 1972년부터 발굴된 마왕퇴한묘백서(馬王堆漢墓帛書) 중 주역 부분을 말한다.
주역 경문(經文)외에 6종 7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묘의 주인공은 서한(西漢)초기의 인물이고
기원전 168년에 묘가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본 책은 초죽서와 백서주역의 내용을
[금,백,죽서주역종고(今,帛,竹書周易綜考, 유대균劉大鈞, 상해고적출판사上海古籍出版社)]를 저본으로 하여
괘 해석의 많은 부분에 참고하였다.
 
5. 괘 해석과 관련된 고사의 인용
고힐강(顧詰剛 1893~1981)은 주역괘효사중적고사(周易卦爻辭中的故事)에서
역경 중 고사를 인용한 것이 확실한 것은 다음과 같다고 했다.
(1) 제을(帝乙)의 딸이 시집간 고사는 11번 태괘(兌卦) 육오, 54번 귀매괘(歸妹卦) 육오에 실려 있다.
(2) 왕해(王亥)가 소와 양을 잃은 고사는 34번 대장괘(大壯卦) 육오, 56번 여괘(旅卦) 상구에 실려 있다.
(3) 강후(康侯)가 말을 번식시킨 고사는 35번 진괘(震卦) 괘사에 실려 있다.
(4) 고종(高宗)이 귀방(鬼方)을 정벌한 고사는 63번 기제괘(旣濟卦) 구삼, 64번 미제괘(未濟卦) 구사에 실려 있다.
(5) 기자(箕子)의 고사는 36번 명이괘(明夷卦) 육오에 실려 있다.
본 책에서는 기자의 고사는 인정하지 않았다.
 
고힐강은 고증을 통해 위에 열거한 역경의 괘사와 효사의 내용이 고사에서 인용되었음을 증명하였고,
그 밖에도 역경에는 고사를 인용하였을 것으로 추정되는 내용이 있으나,
그 내용이 망실되어 고사로 증명할 방법이 없다고 했다.
또 이경지(李鏡池)는 주역탐원(周易探源)을 통해
고사로 역경에 인용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는 괘사와 효사를 열거하였으나 명확하게 고증을 하지는 못했고,
고형(高亨)은 주역고경금주(周易古經今注)와 주역대전금주(周易大傳今注)에서 고힐강이 고사로 본 것 외에
일부 괘사와 효사의 구절들의 해석을 통해 고사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았다.
본 책에서는 확실한 증거가 없이 소설과 같이 인용되는 고사들을 배제하고,
증명이 가능한 고사들만을 인용하여 괘를 해석하였다.
 
6. 괘 해석에 참고한 서적
본 책은 고형(高亨) 교수의 주역고경금주(2004 청화대학 출판본)와
주역대전금주(2004 청화대학 출판본)를 해석의 큰 기준으로 삼았다.
역경의 참고서에 해당하는 십익(十翼, 상경단전·하경단전·상경상전·하경상전·계사상전·계사하전·설괘전·서괘전·잡괘전·문언전)은 부득이한 경우 외에는 해석에 참고하지 않았다.

괘 해석에 참고한 서적들은 아래와 같다.
- 주역고경금주(周易古經今注, 고형高亨)
- 주역대전금주(周易大傳今注, 고형高亨)
- 주역통의(周易通義, 이경지李鏡池)
- 주역본의(朱易本義, 주희朱憙)
- 이천역전(伊川易傳, 정이程頤)
- 주역전의대전(周易傳義大全, 호광胡廣)
- 홍재전서(弘齋全書) 중 경사강의(정조와 김계락·윤행임·신복·강세륜 등의 문답집)
- 오주연문장전산고(五洲衍文長箋散稿, 이규경李圭景) 중 역경
- 사기 본기(김원중 역, 민음사)
- 춘추좌전(春秋左傳, 신동준 역, 한길사)
- 조선왕조실록 중 주역 관련 부분
- 조선시대 문집 중 주역관련 부분
- 기타 국내 주역 관련서적과 주역 고서
 
7. 괘 해석에 참고한 한자
역경에 사용된 한자에 확실한 이해를 위해 아래 책을 참고하여 해설을 하였다.
- 설문해자(說文解字, 清代 진창치陳昌治 각본)
- 설문해자주(說文解字注, 清代 단옥재段玉裁)
- 설문해자주 부수자 역해(設文解字注 部首字 譯解, 염정삼)
- 강희자전(康熙字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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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치는 방법, 동효 정하는 방법
-
주사위로 점을 치는 방법, 2012 09 05
-
주역통 소책자로 점치는 방법, 2012 08 14 
-
동전으로 점을 치는 방법, 2011 09 28
-
동효정하기와 영수의 개념, 2011 09 28

-
동효가 여러 개인 경우 해석하는 방법, 2011 09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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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역의 기초
[주역 기초] 변체.사체.호체.복체.반체의 의미 2010 10 19
[주역 기초] 득중과 득위의 개념 2010 10 11
[주역 기초] 내괘와 외괘, 본괘와 지괘 2010 10 11
[주역 기초] 길흉회린 등의 의미 2010 10 11
[주역 기초] 효의 명칭과 의미 2010 10 11  
[주역 기초] 공자역은 공자의 주역일 뿐이다 2010 9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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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괘이해, 2011 09 28 수정
|
건괘. 건천. 일건천 |
|
태괘. 태택. 이태택 |
|
이괘. 이화. 삼리화 |
|
진괘. 진뢰. 사진뢰 |
|
손괘. 손풍. 오손풍 |
|
감괘. 감수. 육감수 |
|
간괘. 간산. 칠간산 |
|
곤괘. 곤지. 팔곤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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