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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씨 한자풀이, 본관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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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公씨 한자풀이


公 : 공평할 공(성씨)

① 공평하다 ② 함께하다 ③ 벼슬.존칭

 두강원 작명프로그램

공(公)의 본의에 대해 설이 갈린다.
① 공(公)은 고대에 조상신에게 제사지내는 사당이라는 설이 있다. 갑골문 중 글자의 윗 부분은 사당의 지붕을 말하고, 아래 부분의 口 형태는 신에게 빌고 고하는 축고함(祝告函)이나 사당의 마당으로 본다. 즉 공(公)은 사당을 그린 글자라는 설이다. 이 설에서는 송사할 송(訟)은 고대에 씨족의 분쟁은 사당 안에서 이루져 생겨난 말이고, 칭송할 송(頌)은 고대에 사당의 의례에서 불렸던 노래로 본다. 이 설에 의하면 공(公)은 함께 한다는 의미가 강해진다(漢字의 世界. 시라카와 시즈카, 315쪽).  

② 갑골문과 금문의 공(公) 중 팔(八)은 나누는 것이고, 구(口)는 지사부호로 음식물로 보는 설이 있다. 공(公)은 생산력이 떨어지는 고대사회에서 생존에 필요한 음식물을 분배하는 것을 나타낸 글자로 보는 설이다. 이 설에 의하면 공평하다는 의미가 강해진다(象形字典, 造字本義, 生產力水平低下 食物饋乏的遠古時代 人們平均分配賴以生存的食物).

③ 설문해자는 공(公)을 공평하게 나누는 것으로 팔(八)과 모(厶)로 구성되었다. 팔(八)은 등지는 것이다. 한비자 오두편(五蠹篇)에 사적인 것과 등지는 것이 공이라 하였다.고 풀이햤다. 단옥재(段玉裁)는 설문해자주에서 공(公)을 스스로 둘러싼 것을 나누는 것이라 했다(自營爲厶, 八厶爲公). 설문해자는 모(厶)는 간사하게 (자신을 위해) 둘러싸는 것이다. 한비자 오두(五蠧) 편에 창힐이 글자를 만들 때 자신을 위해 둘러싼다는 의미로 모(厶)를 만들었다는 말이 있다(厶 姦衺也. 韓非曰 蒼頡作字 自營爲厶)고 하였다.

* 충청남도 공주시(忠淸南道 公州市)
* 황석공(黃石公) : 중국 진(秦)나라 말엽의 병법가(兵法家).
* 공손용(公孫龍) : ①중국 전국(戰國)시대의 변론가(辯論家). ②춘추(春秋)시대 공자(孔子)의 제자(弟子).
* 공손홍(公孫弘) : 한대(漢代)의 재상(宰相). 승상(丞相)으로서 봉후(封侯)된 것은 그가 처음임.

// 출처 : 2016 09 12 두강원 작명프로그램

공公씨 시조.유래


공(公)씨는 중국과 한국의 성씨이다.

공(公, Gong)씨는 전국시대 노나라 노소공(鲁昭公)에게 아들이 5명 있었는데 이름이었던 공(公)을 성씨가 되었으며, 노나라 복성이었던 공양(公羊), 공석(公石) 등 상당이 많은 가문의 공씨로 줄였다. 노나라 인물로는 공자의 제자였던 공화수(公夏守), 계손사에 대항하여 난을 일으킨 공산불뉴(公山不)가 있었다. 또한 위나라 공손(公孫)씨도 공(公)씨로 줄였는데, 전국시대 인물이었던 위앙이 공손씨이다.

공(公)씨는 2000년 대한민국 통계청 인구조사에서 741가구, 2,442명으로 조사되어, 한국 성씨 인구 순위 150위이다. 본관은 김포 단본이다.

김포 공씨(金浦 公氏)
시조 공윤보(公尹輔)는 당 현종 때 안녹산의 난을 피하여 755년(신라 경덕왕 14년)에 신라에 들어와 김포에 터를 마련하였다고 한다. 1478년(조선 성종 9년) 계공랑(啓功郞)으로 김포 천능사건으로 인하여 왕에게 직간을 하다가 미움을 받아 평안도 벽동(碧潼)으로 강제 이거 당한 공명례(公明禮)가 벽동파(碧潼派)의 파조가 되고, 세조 때 불복신(不服臣)으로 몰려 함경도 문천(文川)으로 유배된 공보언(公普彦)가 문천파(文川派)의 파조가 되었다.
// 성씨 출처 : 위키백과 https://ko.wikipedia.org/wiki/%EA%B3%B5%EC%94%A8

공公씨 본관별 인구수 및 참고사항


공公 : 741가구 2442명
김포 : 521가구 1715명
문천 : 215가구 686명
기타 : 0가구 3명
미상 : 5가구 38명

- 인구출처 : 국내통계포털 2000년 본관별 가구 및 인구, 2016년 4월 현재, http://kosi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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